728x90
지난 시간에 평생 요요 없이 살 빠지는 체질로 만들어주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오늘은 이에 도움이 되는 방식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간헐적 단식이란?
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금식을 하고, 나머지 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식사하는 방식입니다. 이를 통해 자가포식(autophagy) 과정이 활성화되어 몸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.
대표적인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는 16/8 방식(16시간 단식, 8시간 식사)과 24시간 단식 등이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인슐린 수치 조절, 장 건강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간헐적 단식의 방법
1. 16/8 방식
- 저녁 7시에 식사를 마지막으로 하고, 다음날 아침 7시까지 16시간 단식
-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8시간 동안 식사
2. 24시간 단식
- 하루에 1번 24시간 단식 실천
- 예) 월요일 저녁 7시에 식사를 마지막으로 하고, 화요일 저녁 7시에 식사 재개
3. 5:2 방식
- 주 5일은 정상적으로 식사하고, 주 2일은 600-800kcal 섭취
이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간헐적 단식이 존재하며,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간헐적 단식의 주의사항
1. 근육량 유지
-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자가포식 효과로 인해 근육 손실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.
- 인바디를 통해 근육량 소실이 유의미하게 발견되는 경우 12시간 단식 등으로 단식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
2. 소화 기능 고려
-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장 건강 개선을 위해 단식 시간을 늘리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.
- 하지만 지나친 단식은 오히려 소화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3. 인슐린 저항성 여부
-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경우 간헐적 단식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.
-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이 낮다면 굳이 단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.
4. 개인차 고려
- 개인의 건강 상태, 생활 패턴 등에 따라 적정한 단식 방식과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.
-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점진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간헐적 단식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보조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단식을 늘리기보다는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